본문 바로가기

티스토리 제목(Title)과 본문 글자크기, 색상 자동으로 설정하기!!(왕초보도 완전히 가능합니다^^)

by 눈내리는한여름밤 2012. 5. 10.
반응형


티스토리에 글을 작성할 때 '제목(Title)과 본문 글자크기와 색상을 자동으로 설정하면 얼마나 좋을까?' 하고
생각을 했었더랬습니다.(글을 작성할때마다 글자크기, 색상을 지정하는게 여간 귀찮은게 아니더군요 ㅡㅡ;;)

생각만 하면 뭐합니까~ 찾아보면 되지 ㅋㅋ
찾아봤더니 역시나 방법은 있습니다. 그래서 간단?하게나마 티스토리 제목과 본문 글자크기 및 색상을
자동으로 설정하는 방법을 작성해보려 합니다.

잠자리에 들기전에 치카치카 하듯이 글을 읽으시기 전에 해야 할 일이 있다고 합니다~!
왼쪽 손가락 버튼이 외로워 보이신다면 과감하게 꾸~욱 눌러주시길 ^^;;





제목(Title)과 본분 글자크기, 색상을 자동으로 설정해주기 위해서는 일단
'관리자' 모드로 들어갑니다.

관리자 화면을 모르시겠다 하시는 분은
자신의 블로그 상단 또는 하단에 보시면 '관리자'라고 아주 뚜렷하게
써있기 때문에 쉽게 들어가실 수 있으실거에요.

절대 겁먹지 마세요.
저 역시 누구보다도 블로그 초짜이지만 이렇게 글을 작성하고
편집할 수 있는걸 보면 누구나 할 수 있는것이 힘내시길 ㅋㅋ

각설하고~
관리자 모드에서 '꾸미기'에 있는 'HTML/CSS 편집' 모드로 들어갑니다.





자~ 이제 Ctrl + F (찾기 옵션) 를 누르셔서   .titleWrap h2 a {   <----- 요기 색칠된 부분을 찾아봅니다.
영어 제일 앞에있는 콤마(.)도 치시면 정확히 찾아집니다. 이렇게 찾으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오게 됩니다.


위 사진처럼 style.css 부분에 빨간색 네모박스 안에 있는 글자가 블럭처리 되면서 찾아졌다는 표시가되는걸
볼 수 있죠?!

저 표시된 부분부터 밑으로 내려오면 이런 문자열을 찾을 수 있습니다.


위 문자중에 @post-title-font-size=*/24px 이 부분이 제목(Title)의 크기를 정하는 부분입니다.
여기에 있는 24px라는 숫자가 위로 올라가면 글자가 더 커지고 아래로 내려가면 더 작아지게 됩니다.
처음에는 아마 12px인가 14px 인가로 설정되어 있을거에요.

전 여러가지 설정해본 결과 24px가 가장 적당한거 같아 설정을 해놨습니다.
그리고 제목(Title) 색상은 제가 좋아하는 색상인 #084e88로 정했습니다.

원하는 색상이 있다면 #084e88 샾 옆에있는 6자리의 부분을 원하는 색상 코드로 설정해주시면 됩니다.
색상코드를 찾지 못하신다면 색상코드 찾는 방법에 대해서 조만간 포스팅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저도 초보인지라 색상코드 찾는 방법을 딱히 쉽게 설명드리기가 어렵네요.
포토샵을 조금이라도 만질줄 아신다면 쉽게 찾으실 수 있겠지만요^^;;

자~ 다음으로
위 문자중에  @post-body-font-size=*/14px  이 부분이 본문의 글자크기를 정하는 부분입니다.
제목(Title)과 마찬가지로 뒷부분에 있는 숫자를 설정해 주시면 본분의 크기가 설정되는 것입니다.

그런데 이 본문 글자크기 단위가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PT' 가 아니라 'PX'입니다.
그래서 우리가 알고있는 12정도의 글자크기를 원하신다면 16px 정도로 하시면 될겁니다.

물론 가장 정확한건 여러번 숫자를 설정해서 원하는 크기를 얻는것이겠죠? ㅡㅡ;;;
전 본문크기가 너무 큰건 싫어서 적당히 14px로 설정했습니다.

본문의 글자색상 역시도 #000000 -> 요렇게 검정색으로 되어있는데 컬러풀한 본문 색상을
원하시면 역시 컬러코드를 변경해주시면 됩니다.
(혹시 고수님들 중에 컬러코드 쉽게 찾을 수 있는 사이트나 포스팅 있으면 트랙백 또는
 댓글 부탁드려요^^)


그럼 실제로 어떻게 변경되는지 변경된 화면을 보고싶으시죠?

그래서 밑에 사진으로 준비했습니다. 임의로 제목 크기는 24px, 제목 컬러는 빨강 ( #ff0012 )으로
설정하고 본문 크기는 16px, 본문 컬러는 파란색 ( #1200ff ) 으로 설정해보겠습니다.


말씀드린대로 위와같이 설정을 하고 저장을 눌러보겠습니다.
그럼 아래와 같이 제목(Title) 글자크기와 색상, 본문 글자크기와 색상이 변경된걸 볼 수 있으실겁니다.



테스트 용도로 변경해본것이지만 본문 색상이 파란색은 별로인거 같죠? ㅋㅋㅋㅋㅋ

어때요? 따라해보시니까 그렇게 어렵지는 않죠?
물론 처음은 무조건 무조건 어렵긴 합니다. 하지만 여러번 만지다 보면 쉽게 변경하실 수 있을거에요^^

이 포스팅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왼쪽 추천버튼 꾸~욱 눌러주고 가신다면 얼마나 좋을까 생각해봅니다 (__)

즐거운 하루 되세요@^^@
반응형

댓글

최신글 전체

이미지
제목
글쓴이
등록일